피터아이젠만(Peter Eisenman), 리차드 마이어(Richard Meier), 존 헤둑(John Hejduk) 등의 젊은 건축가들이 모여 그룹활동을 하던 것이 바로 그것이다. 그룹활동을 하던 5명의 주도적 건축가들 대부분은 미국 동부 해안지역의 유수 사립대학인 프린스턴이나 코넬대학을 졸업하였고, 1972년에는 'Five Architects'라는 책
아이젠만 및 1990년대 이후에 유행했던 해체주의 건축 정도만 언급을 해야하기에 그것에 국한되지 않고 아이젠만 뿐만이 아닌 ‘기능주의로 벗어나려는 움직임’을 보이는 모든 건축을 ‘탈기능주의’라 자체적으로 정의내렸으며 이에 대한 건축가 및 건축물들에 대해 조사했다.
위에서 언급했듯이
결과물이라는 믿음, 수단으로서 과학 기술에 대한 신뢰, 추상 기계미학에 대한 선호와 장식에의 혐오, 주거와 도시 문제의 보편적 해결에 대하가 유토피아적 낙관론적 견해, 집단적 해결 및 대량 생산을 선호하는 정치적 성향, 사회 개조의 사명감과 건축가의 도덕적 직업의식 등에 의문을 제기한다.
●1900년대-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=> 고전주의, 낭만주의, 절충주의 등
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
●1910년대-미래파,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=> 1910년대 분리파, 절대주의 데 스틸 등
1. 신합리주의
1) 합리주의
• 1920년대 후반 이탈리아에서 합리주의 발생
• 이탈리아의 전통, 역사성을 현대건축에의 투영을 목표로 함.
• 그룹 7이 주축이 되었다.
(밀라노 공과대학 출신의 건축가 가르코, 프레테, 라바, 리베라, 휘지노, 폴리니, 테라그니 등으로 구성된 그룹 7은 이태리
Ⅰ. 개요
피터아이젠만, DAAP 대학 1988·1980년대 중반 이후 건축계에 가장 큰 충격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해체주의 계열의 건축은 신세대 건축가들의 적극적 호응을 받고 있는 건축으로 촬스젠크스는 Neo-Modernism계열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는 1988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개최된 해체주의 건축(Deconstructivi
새로운 건축개념의 해석경향이라 할 수 있으며 이같은 새로운 경향을 이론적으로, 그리고 실천적으로 선도하고 있는 건축가가 바로 프랭크 게리(Frank O. Gehry)이다.
지오 폰티(Gio Ponty)가 그의 유명한 저서 `건축예찬`에서 `건축을 응고된 음악`이라 칭송한 것과 달리 `건축은 본질적으로 3차원의 오브제
“인간의 언어는 무의식의 정신세계를 반영한다”
주요사상으로는 무의식,
은유와 환유, 상상계와
상징계, 시선과 응시로
볼 수 있다
포스트 모더니즘 특징
이성적 사고, 합리성, 역사적 정통성이 부정
포스트 모더니즘이 모더니즘/아방가르드와 다른 점은?
전통적 유산을 거부하지 않
조사 내용
우리 근대건축의 발전 과정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해낸 건축의 거목으로 평을 받고 있다. 일본인 건축가들이 우리를 장악하고 있던 조선의 건축 사회에서 유일한 희망으로 남아 있었다. 하지만 우리는 그를 잘 알지 못한다. 그 이유를 돌아보면 1920년부터 43년까지 23년 동안 조선총독부에서 12